골프 룰 룰스 가이에게 물어 보세요! ASK THE RULES GUY
골프 룰 룰스 가이에게 물어 보세요! ASK THE RULES GUY
  •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 승인 2019.01.0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룰 이건 이래요

당신이 이해 못하는 까다로운 룰이 있나요? 그가 룰에 젬병인 당신에게 룰북을 던지진 않을 거예요.
 

함께 플레이하는 무리 중 몇 명이 양방향(오른손잡이/왼손잡이) 치퍼를 가지고 있는데, 갑자기 이 클럽이
논란의 대상이 됐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이 있나요?

찰스 스콧, 플로리다주 로톤다 웨스트: 판례 4-1/3을 확인해 보십시오. 거기서는 단면 치퍼는 무방하지만(유쾌한 복고풍인 건 말할 것도 없이) 양쪽 면으로 타격할 수 있는 치퍼는 규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정하고 있습니다. 이걸 포함해 규칙에 부합하지 않는 클럽으로 한 번이라고 타격을 하면, 해당 선수는 실격 처리됩니다. 가방에만 넣어 놓고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스트로크플레이에서는 홀당 2벌타로 최대 4벌타까지 받게 되고, 매치플레이에서는 클럽을 소지한 홀마다 한 홀을 제해서 최대 두 홀까지 잃게 됩니다. 상당히 가혹한 대가죠.

우리 클럽에서 하루 일정으로 대회를 개최했는데, 일반 라운드를 끝낸 후 A선수와 B선수가 동률이어서 며칠 뒤에 18홀 플레이오프로 승자를 가르기로 했습니다. 그 기간에 A의 핸디캡이 2타 올라갔고, 새로운 핸디캡을 적용한 그가 플레이오프에서 이겼습니다. 하지만 그의 새로운 핸디캡(원래의 것이 아닌)을 플레이오프에서 유효 처리한 게 옳은 건가요?
브루스 샌더슨, 뉴햄프셔주 노스콘웨이: 이 문제는 위원회는 아무리 잘못을 해도 잘못이 없다는 결론으로
수렴됩니다. 그 선수는 이후의 개정과 상관없이 대회를 시작했을 때의 핸디캡을 사용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원회의 실수는 F를 받아 마땅하지만, 결정은 최종적이기 때문에 A의 우승은 변함이 없습니다.

얼마 전 이틀 일정의 베스트볼 토너먼트에서 저와 제 파트너가 1라운드 선두를 기록했습니다. 첫 날 시니어(그레이) 티에서 플레이를 한 다른 팀의 한 회원이 둘째 날은 핸디캡을 더 인정받기 위해 화이트 티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저희 팀이 결국 우승을 차지하기는 했지만 이런 식의 전략이 합당한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정당하지 못한 것 같거든요.

조지 케이시,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플러프턴: 대회를 관장하는 위원회는 선수가 중간에 티를 교체할 수 있는지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회색 수염을 기른 사람이 화이트로 가더라도 사악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어쨌거나 핸디캡 시스템이라는 게 서로 다른 티에서도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니까요. 물론 자유방임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걸 사회주의라고 부를지도 모르지만요.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webmaster@golfko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