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5 14:06 (금)
최고의 선수들을 따라하는 것이 정답일까?
최고의 선수들을 따라하는 것이 정답일까?
  • 황창연
  • 승인 2020.05.0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따라하는 데에는 일장일단이 있을 수 있다.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한다는 뜻이다. 선수들을 따라할 때 다음의 것들에 유의한다면 올해 최고의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추어 골퍼들이 PGA 투어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고 그들의 일관성과 스윙을 부러워하며 따라하고 싶어 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올 시즌을 준비하면서 그들의 모든 플레이를 따라하려는 건 무리다. 그렇다면 프로 선수들의 플레이에서 어떤 걸 배우고, 또 어떤 걸 포기해야 할까?

로리 맥길로이는 누가 봐도 놀라운 스윙밸런스와 템포를 갖췄다.

반드시 따라해야할 것

1. 확률에 따른 플레이를 하자

아마추어 골퍼들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홀 공략을 해야 하는 경우에 방어적으로 플레이하는 경향이 있다. 당연히 결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는 전략이다. 오히려 그 반대가 돼야 한다. 투어 선수들은 일단 볼을 안전하고 플레이하기 좋은 곳으로 보낸 뒤 공격적으로 홀을 공략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제부터 안전한 곳을 향해 공격적으로 스윙을 한다는 생각을 갖자. 이것이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공략이며 현명한 코스 운영이다.

2. 쇼트게임과 리커버리샷을 연습하자

투어 선수들도 인간이다. 언제든 어려움에 빠질 수 있고 그린을 벗어난 샷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쇼트게임 운영으로 실력을 검증받는다. 리커버리샷을 구사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그렇게 어려움을 이겨내면 오히려 플레이에 활기를 더 넣을 수 있다. 쇼트게임은 아무리 연습을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다.

3. 이상적인 템포를 따라하자

투어 선수들의 스윙에서 리듬과 균형에 관심을 가져보자. 로리 맥길로이나 아담 스콧의 스윙을 보면서 템포를 따라한다면 절대로 잘못될 일이 없다두 선수 모두 보기에는 여유롭고 긴장하지 않은 것 같으면서도 파워가 넘치는 균형감 있는 동작을 구사한다. 로리와 아담이 볼이 착지할 때까지 피니시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유념해서 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건 균형 잡힌 스윙을 했다는 뜻이다. 기술적인 완벽함이 아니라 템포를 추구하면 더 나은 골퍼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하면 안 되는 것

1. 체력단련에 매달리지 말자

로리 맥길로이나 타이거 우즈, 리키 파울러 같은 선수들은 거의 체육관에서 살다시피 한다. 몇 주 연속 대회를 치러야 하는 엘리트 선수라면 그 정도 수준의 체력이 필요하겠지만 아마추어 골퍼는 몇 시간씩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이유가 없다. 물론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계속해도 된다. 다만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운동이 즐겁기 때문에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어야 한다. 로리 같은 식스팩 복근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운동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2. 샷할 때마다 너무 신중하지 말자

골프는 재미있어야 한다. 그리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건 자신에게 달려 있다. 목숨 걸고 골프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플레이를 못한다고 일자리를 잃는 것도 아니다. 물론 진지한 태도로 플레이에 임하는 건 좋다. 하지만 프로 선수들이 가끔 클럽을 내던지거나 혼자 욕을 내뱉는다고 해서 그것까지 따라할 필요는 없다. 치열함의 수위를 조금 낮춰보자. 골프가 더 재미있어지고 그렇게 된다면 아마도 플레이도 더 잘 될 것이다.

3. 퍼팅라인을 과도하게 읽지 말자

이건 플레이 속도의 문제다. 투어 선수들처럼 모든 방향에서 퍼팅 라인을 살펴보는 건 좀 과하다. 이것마저 선수들의 기준을 따를 필요는 없다. 아마추어에게 최선의 방법은 한 번만 제대로 살펴본 다음 그린을 읽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올바른 속도로 스트로크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퍼팅 속도가 정확하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빗나가더라도 60cm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컨시드를 받거나 부담 없이 되돌아오는 퍼팅을 할 수 있다.

 

황창연 hwangcy@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