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1-16 14:06 (목)
새해부터 새로 바뀌는 핸디캡 시스템
새해부터 새로 바뀌는 핸디캡 시스템
  • 황창연
  • 승인 2020.01.0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USGAR&A는 세계 어느 곳의 (등급이 매겨진) 코스에서든 공정한 기준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새로운 핸디캡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제 미국 오하이오주의 더블린에서든 아니면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든 공정한 매치를 벌일 수 있게 됐다. 새로 바뀌는 시스템에 대해 알아둬야 할 점들을 정리해봤다.

내 핸디캡은 이제 어떻게 되는 건가?

한 마디로 더 좋아지고 글로벌해진다. 그동안 USGA 핸디캡 시스템을 이용해온 대부분의 골퍼에게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현재의 시스템은 최근 스무 번의 라운드 중에서 가장 좋은 스코어 10개만을 계산한다. 새로 바뀐 시스템에서는 상위 8개의 라운드만을 계산하기 때문에 아홉 번째와 열 번째 라운드의 스코어가 썩 훌륭하지 않을 경우 인덱스는 더 좋아질 수 있다. 기존의 핸디캡 시스템에서 96%를 곱한 값을 적용하던 방법을 폐지해서 숫자에 밝은 사람이라면 암산으로 인덱스를 계산하는 게 훨씬 쉬워질 것이다.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핸디캡 시스템이 있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 실제로 세계에서 통용되는 시스템은 현재 총 여섯 가지다. 지금까지는 미국 골퍼들이 해외에서 스코어를 올리고 싶어도 USGA 코스레이팅 시스템의 코스 등급을 받지 않은 코스인 경우도 많았다. 내년부터는 세계의 모든 코스들(일부를 제외한)코스레이팅 시스템이라는 이름의 동일한 방법으로 등급을 받게 된다.

 

플레이하고 얼마 만에 스코어를 올려야 하나?

빠를수록 좋고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기존의 시스템은 인덱스를 한 달에 두 번, 1일과 15일에 조정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매일 업데이트가 된다. 그러므로 어제의 멋진 라운드가 내일의 핸디캡에 영향을 줄 수 있다. USGAGHIN 앱을 이용하면 라운드를 마친 직후에 스코어를 등록할 수 있다. 연례 클럽챔피언십에도 파급 효과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챔피언십이 624일에 열릴 경우 615일까지의 핸디캡이 사용됐고 616~23일까지의 스코어는 반영되지 않았다. 이제 그 스코어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9홀 스코어는 어떻게 되나? 그것도 계산에 포함되나?

물론이다. 실제로 그걸 권장한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핸디캡 인덱스는 더 정확해질 것이다.

 

날씨가 좋은 날 90타를 하고 악천후 속에서 92타를 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

실제로 후자가 전자에 비해 인덱스 개선에 더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새로운 플레이 컨디션 계산법(PCC)에 따라 같은 날 같은 코스에서 등록된 스코어들이 해당 코스가 기상조건이나 셋업으로 인해 평소보다 더 어려웠는지(또는 쉬웠는지) 결정한다. 실력의 고저를 망라한 모든 골퍼들의 핸디캡 편차를 종합해서 이걸 계산한다. 그리고 그것이 핸디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USGA에 따르면 이런 조정이 자주 있을 전망은 아니지만 그건 스코어를 당일에 올리는 것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가 될 수 있다. 나중에 스코어를 올리면 PCC의 영향은 받더라도 그것의 산정에 기여를 하지는 못한다.

 

형평 타수 조정법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형평 타수 조정법(ESC)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하자면 핸디캡이란 사실 각 홀별로 적용되는 것이고 홀마다 기록할 수 있는 타수에 최대치가 있다. 새로운 가이드라인은 네트 더블 보기. 코스 핸디캡이 15인 골퍼가 난이도 열한 번째 홀에서 플레이할 경우 그 홀에서 낼 수 있는 최악의 스코어는 더블 보기 플러스 1이다. 즉 난이도 열한 번째 홀이 파3라면 6타가 그 홀의 네트 더블 보기가 된다. 마찬가지로 코스 핸디캡이 15인 골퍼가 난이도 열일곱 번째의 홀에서 플레이를 할 경우 그가 낼 수 있는 최악의 스코어는 네트의 측면이 난이도 열일곱 번째 홀에 적용되지 않을 경우 단순히 더블 보기가 된다.

 

그밖에 중요한 변화가 있다면?

슬럼프를 겪더라도 인덱스에 상한선이 적용된다. 한 달 동안 생크로 고생을 했다고? 그래서 평소에 80대의 스코어를 기록하던 사람이 100타가 넘는 스코어를 여섯 번 등록했을 경우 이른바 소프트 캡이 발동한다. 12개월 동안 핸디캡이 3포인트 악화되면 이후의 더 악화되는 부분은 50%만 계산하는 식이다.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생크가 그 후로도 계속돼 12개월 동안 인덱스가 5포인트까지 악화되면 하드 캡이 적용된다.

 

새로운 시스템은 언제부터 시행되나?

20201월이다. 겨울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은 지금부터 유념하기 바란다.

 

by Sean Zak

 

황창연 hwangcy@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