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1-23 13:27 (목)
누구나 궁금해하는 골프룰 이야기
누구나 궁금해하는 골프룰 이야기
  • 황창연
  • 승인 2019.12.0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규칙 박사님이 들려주는 착각하기 쉬운 골프룰을 지금 당장 살펴보자.

Q 어프로치샷을 하기 전에 드론을 띄워서 그린의 굴곡과 핀의 위치를 살펴도 괜찮은가요? -비린더 싱 시두 대위, 이메일 접수

A 대위님, 룰과 관련해서 웬만한 질문은 다 받아봤다고 생각했는데 관습에 도전하는 인간의 능력은 무한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그와 같은 정찰 비행이 게임의 본질인 기술이나 판단에 대한 필요를 축소시키는 장비의 사용을 다룬 규칙 4-3a에 의해 금지됐다는 사실이 실망스럽겠지만 충격은 아니리라 믿습니다. 본 규칙을 처음 위반할 경우 일반적인 벌칙, 즉 스트로크플레이의 경우 2벌타를 받고 매치플레이에서는 해당 홀을 잃게 되고 실격 처리됩니다. 세 번째까지 위반하면 군법회의에 회부되지 않을까요.

 

Q 얼마 전에 열린 회원-게스트 토너먼트에서 한 선수가 퍼팅을 실패하고는 퍼터로 컵 가장자리를 내리쳐서 컵이 움푹 파였습니다그 상황에서 퍼팅을 해야 하는 선수들은 만약 그 부분이 라인에 걸릴 경우 벌칙 없이 볼의 위치를 옮겨도 되는 건가요-에드 길, 플로리다주 폰테베드라 비치

A 저는 호기심이 많아서 누가 그랬는지 궁금하네요. 회원이었나요, 게스트였나요? 아마 누군가는 내일 그의 라커에 격한 어조의 편지를 남겨놓을 게 분명합니다(그리고 그 가해자는 규칙 1.2a에 따라 심각한 일탈행위로 실격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질문으로 돌아가서 남은 선수들은 컵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위원회에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당장 도움을 받을 수 없을 경우에는 선수들이 자체적으로 보수를 기도할 수 있는데, 국외자에 의한 손상이기 때문입니다(분노한 얼간이). 손상이 너무 심각해서 원래의 상태로 복원할 수 없다면 수리지 관련 규칙을 적용해볼 수 있지만 손상의 정도에 따라 충분한 구제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안전을 기하기 위해 볼 2개로 플레이를 하세요. 하나는 라이 그대로, 하나는 아크 위에서 손상된 부분이 직접적인 플레이 라인에 걸리지 않되 홀에 더 가깝지 않은 최단지점으로 볼을 옮겨서 플레이하면 됩니다.

 

Q 롱퍼팅을 준비하면서 깃대를 뽑아달라고 부탁했는데 볼이 컵을 향해 굴러갈 때까지 미처 뽑지를 못했습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볼이 깃대에 맞고 들어간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깃대에 맞고 들어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깃대를 뽑아들라고 부탁했다는 점과 2019년에 새로 바뀐 룰을 감안했을 때 양쪽 시나리오에 벌칙이나 또 다른 플레이가 뒤따르나요, 아니면 그냥 볼이 놓인 그대로 플레이해야 하는 건가요? - 봅 고워스, 이메일 접수

A 거참 깃대가 말썽이군요! 1번 아이언이나 무릎길이의 골프 반바지처럼, 이제는 더 이상 깃대를 뽑는 걸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쇼트게임 샷이 깃대에 맞더라도 벌칙을 받지 않습니다. 상황은 시대착오적이지만 규칙 13.2b에 따라 볼과 깃대의 충돌은 두 시나리오에서 모두 우연으로 간주돼 벌칙이 없습니다. “그냥 볼이 놓인 그대로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Q 조지아 남부에서는 연중 내내 플레이를 하지만 겨울에는 보조 난방기가 필요할 정도로 기온이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저는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어서 손이 아주 차기 때문에 가끔 일회용 핫팩을 바지 앞주머니에 넣고 다닙니다. 그런데 누가 말하길 이 핫팩을 골프볼과 같은 주머니에 넣을 경우 볼이 부드러워져서 겨울인 경우 플레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규칙 위반이라더군요. -짐 파머, 조지아주 올버니

A 볼을 따뜻하게 해서 궁지에 빠지는 걸 모면하려면 볼을 핫팩과 같은 주머니에 넣지 마세요. 그렇게 따뜻하게 만든 볼로 스트로크를 할 경우 규칙 4.2a에 따라 실격처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그럴 수 있다고 말한 이유는 볼을 따뜻하게 만든 것이 의도적인지에 다툼의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심코 그랬을 경우에는 언제든 해당 볼을 치우고 다른 볼로 대체한 후 그에 따라 일반적인 벌칙을 받으면 됩니다. 그게 실격처리보다는 낫겠죠. 홀과 홀 사이의 이동 중에 볼의 워밍업이 이뤄졌다면 벌칙 없이 교체하면 됩니다.

 

당신이 이해 못하는 까다로운 룰이 있나요? 그가 룰에 젬병인 당신에게 룰북을 던지진 않을 거예요. 룰 가이의 골프를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GOLF.COM/RULES-GUY

 

황창연 hwangcy@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