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20 17:26 (목)
골반 균형으로 척추 변형을 방지하라
골반 균형으로 척추 변형을 방지하라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9.05.2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치유박사 전계삼 

골반불균형 바로잡기
골반의 기능은 내장을 보호하고 받쳐주는 보호 작용과 더불어 신체의 이동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상지와 몸의 무게를 하지로 전달시키는 작용을 하고 몸통과 하지에 분포 되어있는 대부분의 근육의 근원지기도 하다.

골반이 한쪽방향으로 기울어 천장 관절에 변위가 일어나면 고관절 변위로 좌우 다리 각도가 달라지며 척추 측만과 같은 질병을 유발하고 또한 고관절 각도 이상으로 하지 길이의 균형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면 무의식적으로 골반의 높은 방향의 다리를 사용하게 되어 슬관절에 무리가 오고 O , X 다리와 같은 여러 가지 장애와 질병을 야기 시킨다.

인체는 직립보행을 하게 되면서부터 그에 따른 척추의 압박으로 요통, 디스크, 관절염, 위하수, 치질 등으로 척추를 수평으로 움직이는 동물들에게는 없는 증상에 시달리게 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이는 직립자세로 보행하는 인간이 체간의 무게를 견뎌내기 위해 골반이 커져서 발생하는 역학적 문제점이라는 주장을 내포 하고 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한쪽방향으로 누워있는 자세, 몸의 중심을 한쪽으로만 두고 서있는 짝 다리자세, 팔자걸음이나 안짱걸음으로 걷는 자세 등 골반이 틀어지는원인들이다.
골반의 변위는 하지 길이의 차이를 유발하여 결과적으로 한쪽 다리가 짧아지는 단족(短足)의 원인이 되고, 그로인해 골반 중 천골의 변위는 꼽추 자세를 형성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정상 인체의 중립선으로 부터 척추의 어떤 부분이 돌출되거나 만곡 되어 일어나는 척주전만(lordosis)과 척추측만(scoliosis), 그리고 척추후만 (kyphosis)과 같은 척추의 변형을 가져온다고 한다. 또한 골반의 불균형은 골반전방경사, 골반후방경사 등 많은 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골반 불균형으로 인한 척추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골반 균형 방법을 알아보자. 

요가동작의 나비자세(뿌루나띠달리아사나)와 비슷하다. 바로 누운 상태에서 손바닥이 바닥에 닿게 한 후 내쉬는 호흡에 오른쪽 다리를 A자가 되도록 한다.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왼쪽다리를 A자가 되도록 한다. 천천히 내쉬는 호흡에 두발을 붙여 양쪽다리를 옆으로 눕힌다. 

내전근에 자극을 느끼며 허리가 뜨지 않게 등을 바닥에 누른다. 다시 오른쪽 다리를 최대한 몸 쪽 가까이 A자가 되도록 한다.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왼쪽다리를 A자가 되도록 한다. 다시한번 천천히 내쉬는 호흡에 양쪽다리를 옆으로 눕힌다. 등과 다리를 바닥으로 누르며 들숨과 날숨을 천천히 한다. 가능한 천천히 호흡과 동작을 해야 하고 주의사항은 등과 다리를 바닥으로 누르는 동작을 해야 한다. 그리고 두 다리를 펴서 몸을 이완시키고 움직이면 된다.

자연치유박사 전계삼 

 

온라인 뉴스팀 webmaster@golfko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