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0 17:31 (월)
코스 복원과 리노베이션의 차이는 무엇일까?
코스 복원과 리노베이션의 차이는 무엇일까?
  • 황창연
  • 승인 2019.05.1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계에서 리모델링 전문가로 손꼽히는 길 핸스가 설명하는 복원과 리노베이션의 차이.
코스의 유통기한: 펜실베이니아주 뉴타운 스퀘어에 위치한 유서 깊은 애로니밍크의 파3 5번홀은 고원처럼 높고 위가 평평한 형태의 그린이 특징이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지난해 PGA 투어 페덱스컵 플레이오프인 델테크놀로지스 챔피언스와 BMW 챔피언스의 공통점은 코스설계가인 길 핸스의 손길이 매우 많이 닿은 코스에서 열렸다는 것이다. 한 곳은 그가 리노베이션을 했고 또 한 곳은 복원했다는데, 과연 이 둘의 차이점은 과연 뭘까? 핸스가 직접 설명을 해줬다.

오리지널을 디자인한 설계가의 철학과 스타일, 그리고 의도 등을 프로젝트의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할 때 그 작업을 복원이라고 부른다.” 핸스는 말했다. “교감 복원이라는 것도 있는데, 위에서 말한 요소들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건 똑같지만 그런 것들을 디자인하고 배치할 때 최신 유행하는 게임 방식과 기술도 배제하지 않는 것이다. 리노베이션 작업에서는 나 자신의 생각을 그 방정식에 포함시킨다. 설계적인 면에서 중요한 유산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거나 기존의 것을 복원할 의향이 없는 경우, 또는 현대적인 게임과 부합하지 않는 경우 등이다. 유서 깊은 코스를 리노베이션할 때에는 특정한 홀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보이는 일이 없도록 전체적인 스타일의 조화에 신경을 쓴다. 리노베이션은 골퍼들의 경험을 고조하는 데 기여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판단한 경우다. 현재, 또는 기존에 존재했던 것보다 더 나은 코스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리노베이션을 제안한다. 골프장 회원들을 설득하기 가장 까다로운 건 리노베이션이다. 완전히 뒤집는 게 아니라 조금씩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 그대로의 홀이나 코스를 좋아하는 회원들이 꼭 있다.

델테크놀로지스가 열린 TPC보스턴에서 핸스는 2007년에 개장한 아널드 파머의 오리지널 코스중 2017년에 두 홀(12번홀과 13번홀)을 대대적으로 새단장했다. “그건 리노베이션에 해당한다.” 핸스는 말했다. “레이아웃은 그대로 유지했지만 뉴잉글랜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더 살리는 방향으로 스타일에 변화를 줬다.”

지난해 BMW 챔피언십의 개최 코스였던 90년 역사의 애로니밍크는 궁극적인 교감 복원이다. “도널드 로스의 오리지널 디자인이 가진 개성과 벙커 배치 스타일, 벙커의 형태 등에 완전히 초점을 맞췄다.” 핸스는 이렇게 말했지만 약간의 길이를 더하고, 현대의 첨단 기술로 무장한 선수들에 맞춰 벙커의 배치를 재조정했다. 핸스와 그의 디자인 파트너인 짐 와그너, 예거 코비치를 비롯한 그의 팀 덕분에 골프 디자인 애호가들은 현대적이면서도 동시에 클래식한 코스에서 벌어지는 플레이의 향연을 즐길 수 있었다.

 

황창연 hwangcy@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