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0 17:31 (월)
한류 스타와 와인의 공통점은?
한류 스타와 와인의 공통점은?
  • 황창연
  • 승인 2019.05.1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인 업계에서도 한국의 아이돌 스타와 같은 맞춤형 와인들이 출시되고 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세계적으로 한류 스타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이돌 그룹의 인기는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많은 와인 공급사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해 한국 연예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으면 해외에서의 인기가 상당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한국에서 아이돌 그룹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 목표 시장과 타깃을 확실히 정해놓은 다음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고도의 훈련을 수년간 반복해야 비로소 데뷔할 수 있다. 그렇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훈련을 받은 수많은 그룹 중에서도 극히 소수만이 시장의 반응을 얻어 성공에 이르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와인 업계에서도 어느 순간 한국의 아이돌 그룹 같은 와인들이 나오고 있다.

스페인 와인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꼽히는 와인 생산국이다. 또 최대 면적의 와인 산지를 보유하고 있는 와인 강국이다. 유명한 와인 산지로는 리호아, 페데네스, 리베라델 우에로, 라만차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유명 와인 메이커들이 이와 다른 지역과 와이너리를 찾는 데 열중하고 있다. 기존에 알려진 대규모 와이너리가 아닌 숨은 진주, 즉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과 와이너리 찾아 해외 시장에 데뷔시켜 큰 성공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스타일은 기존 스페인 와인 양조 방식에서 벗어나 해외 시장 소비자들의 기호와 취향에 맞게 품질(맛과 향)과 디자인(라벨, 병 모양)을 개발하고, 시장의 특성에 맞춰 적극적으로 공략한 것이 성공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르나차 품종의 와인들이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르나차(Garnacha)는 프랑스로 넘어가 그르나슈(Grenache)로 불리기도 한다. 스페인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며, 또 가장 비싼 포도 품종이다. 이 품종은 라즈베리 향, 스파이시한 맛, 강한 바디, 비교적 숙성이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가르나차로 만들어진 와인은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리며, 비교적 알코올 함량이 높은 와인으로 만들어진다.

이런 방식으로 성공한 와인이 미국 와인 업계의 대부로 일컬어지는 에릭 소로몬과 스페인의 보데가스 알한드로에 의해 탄생된 에보디아. 이는 최근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두터운 사랑을 받고 있는 와인이다. 또한 알레한드로의 발타사르 가르나차 히어로는 전 세계 가르나차 와인 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면서 가장 성공한 와인으로 유명해졌다.

 

 

김석우: 이지와인(주) 대표, 2000년 주류 업계 입문, 아영FBC, 수석무역(주)에서 마케팅 매니저 근무, 전 세계 유명 브랜드 마케팅 담당(발디비에소, 캘러웨이, 글렌피딕, 예거마이스터 등)

 

황창연 hwangcy@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