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0 15:58 (일)
누구나 궁금해하는 알쏭달쏠 골프룰 이야기
누구나 궁금해하는 알쏭달쏠 골프룰 이야기
  •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 승인 2019.04.0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규칙 박사님이 들려주는 착각하기 쉬운 골프룰을 지금 당장 살펴보자.

Q: 친구와 카트를 같이 타고 플레이를 했는데, 그 친구가 실수로 자신의 웨지를 제 가방에 넣었습니다. 제가 한 칩샷이 그 친구의 발에 맞은 후에야 그 클럽이 친구의 것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그래서 문제가 아주 복잡해졌습니다. 한 가방에 15개의 클럽이 꽂혔고, 다른 사람의 클럽으로 플레이를 한데다 상대방을 맞히기까지 했으니까요. 복잡하게 얽힌 이 실타래를 풀어주세요.

A: 그야말로 종합선물세트로군요. 아시겠지만 골퍼는 클럽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없습니다. 친구의 의도하지 않은 실수는, 만약 독자분이 그 클럽으로 샷을 하지 않았다면 문제될 게 없습니다. 그리고 잘못을 깨달은 순간 그 사실을 즉시 알리고 규칙 4.1b에 따라 2벌타를 받아야 합니다. 골퍼는 자신이 어떤 클럽을 사용하는지 알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볼이 옆으로 튀어나간 것에 대해서는 벌칙이 없고(무의식적인 복수? 프로이드적인 칩샷?) 볼이 놓인 그대로 플레이를 하면 된다는 겁니다.

 

Q: 저번에 양면 웨지는 불법이라고 말씀하셨는데(201812월호) 그렇다면 한 라운드에서 불스아이 퍼터를 오른손과 왼손으로 플레이했던 노타 비게이는 어떻게 된 건가요? 저는 그가 왼손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퍼팅을 한 후에 오른손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퍼팅을 했던 걸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후에 규칙이 변경된 건가요? 아니면 퍼터에 적용되는 규칙은 다른 건가요?

A: 비슷한 질문을 지금까지 여러 번 받았습니다. 퍼터는 1976년에 헤드의 타격 면을 한 쪽으로 제한한다는 장비 규정(파트2 섹션4d)에서 처음 제외됐습니다. 불스아이 같은 전통적인 블레이드 스타일의 퍼터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한 조치였죠. 면제 규정은 양면이 동일한 특징을 지녀야 하며 서로 정반대의 위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전통에서 조금 벗어난 양면 퍼터도 관련 골프 규칙에 모두 부합하면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유용한 양면주의라고나 할까요.

 

Q: 얼마 전에 플레이를 하고 있는데 친구의 9번 아이언이 스윙 도중에 딱 부러졌습니다. 그것까지는 모두가 동의하는 바이지만 더 깊이 들어가면 의견이 조금 갈립니다. 저는 그가 다운스윙을 시작했다가 중간쯤에서 뭔가 이상한 걸 느끼고는 비록 볼을 맞히지는 못했어도 피니시까지 마치는 걸 봤습니다. 그런데 친구는 다운스윙을 시작했다가 중간에 멈췄다고 기억했습니다. 또 다른 친구는 그가 백스윙의 정점에서 멈췄다고 말했습니다. 이걸 타수에 포함시켜야 하나요?

A: 대답을 하기 전에 인터넷에서 라쇼몽효과에 대해 검색해보고, 거장인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동명 영화도 한 번 보기를 권합니다(간단히 설명하자면 라쇼몽 효과란 동일한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으로 해석하면서 본질 자체를 다르게 인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골프에서 스트로크는 볼을 맞히기 위해 클럽을 앞으로 움직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백스윙의 정점이라면 스트로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고 다운스윙을 시작했다면 샤프트가 부러진 순간 즉시 스윙을 중단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스트로크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볼을 맞히지 못한 것은 상관없습니다. 매치플레이에서는 그룹의 일원들이 샤프트가 부러진 시점을 의논해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로크플레이에서는 모든 의견을 영화평론가, 그러니까 경기위원회에 전달하고 판단을 맡기는 게 좋습니다.

 

* 규칙의 예외

예외조항 5.2: 키가 155cm 미만이라면 어깨 높이에서 드롭을 할 수 있다.

예외조항 15.1: 하나가 클럽 샌드위치라면 가방에 15개의 클럽을 소지할 수 있다.

예외조항 911: 플레이 속도가 느린 앞 조를 추월할 수는 있지만 그 사람들의 이름이 스카페이스”, “아이스픽 윌리”, “재키 노즈”, “야수 프랭키일 때는 예외다.

 

당신이 이해 못하는 까다로운 룰이 있나요? 그가 룰에 젬병인 당신에게 룰북을 던지진 않을 거예요. 룰 가이의 골프를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GOLF.COM/RULES-GUY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webmaster@golfko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